사실 우리나라에서 블로그를 하게 되면 네이버의 영향을 안받을수는 없습니다. 저또한 4년여간 그랬었고 그래서 처음에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게 되었지요. 지금 생각해봐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꽤나 다양한 이득을 얻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시대로 넘어오게 되면서 조금 더 큰 꿈을 꾸게되었고 이렇게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오게 되었는데요. 할일들이 한두가지가 아니더라고요. 검색등록도 분명 해놨던걸로 기억하는데 검색해보니까 티스토리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해야 하네요. 그러면 이제 차근차근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 티스토리를 블로그가 검색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이동
검색등록을 위해서 아래 걸려진 링크로 이동합니다.
http://webmastertool.naver.com/tools/dashboard.naver
네이버 로그인을 하신뒤에 사이트 추가를 클릭합니다.
딱히 프로토콜은 바꿀 필요가 없이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jeongri.tistory.com 이 되겠네요. 즉 자신의 티스토리아이디.tistory.com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진행하고 나면 HTML 태그를 <head> 요소 안에 붙여 넣으라는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무슨 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지만 제가 설명하는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HTML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애드센스도 달고 문제가 발생했을때마다 알기가 쉽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 가셔서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하시게 되면 이런식의 화면이 나올텐데요 가장 처음에 <head> 부분을 찾아서 바로 아랫줄에 네이버에서 발급해준 [메타태그] 를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그리고나서 저장하시면 끝!! 여기까지 완료하시면 1차적인 등록은 끝이 났구요. 이제 RSS 등록만 해주시면 되는데요.
네이버에 티스토리 RSS 등록하기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그 페이지에서 클릭이 가능할꺼에요.
어떤식으로 네이버에서 크롤링을 해갔는지를 수치로 표현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수집 요청을 클릭하세요.
그러고나면 RSS 등록하는 공간이 있는데요. 블로그 서비스마다 혹은 웹페이지마다 다르겠지만 티스토리는 티스토리주소/rss 가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주소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그러면 http://jeongri.tistory.com/rss 가 되는거겠지요. 주소를 등록해주면 몇일안에 네이버 봇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긁어갈테고 아마 검색 결과에 반영될꺼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