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블로그로 수익얻기란 어렵기도 한 여정과 같은 것 같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당연히 애드센스를 부착해서 수익을 얻는게 맞을 것 같고요. 네이버 블로거라면 애드포스트보다는 협찬을 받아서 사례금을 받거나 생활비를 줄이는 형태가 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나름 4년차의 생각)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적용이 가능한 텐핑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익모델이 나와서 저도 적용시켜봤습니다.
사실 바이럴보다는 검색유입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 블로그의 특성상 텐핑이라는 수단이 엄청 유용하지는 않은 편이에요. 오히려 페이스북 같은 SNS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해야 맞을 것 같어요. 누군가 컨텐츠를 보고 알리는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데 블로그에서 뭔가를 보고 주소를 따서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수고를 사용자가 하지는 않을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SNS는 좋아요나 덧글을 통해서 사용자만 부르면 되는 문제니까요.
그래도 제가 제목을 수익얻기 팁으로 쓰는 이유는 블로거 임에도 불구하고 텐핑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얻으려는 사람을 위한 팁을 주려고 합니다. 일단 텐핑의 광고 형태는 3가지가 있습니다. 큰형태, 작은형태 그리고 리스트형태 이렇게 제공되어 지는데요.
이게 제가 한동안 설치해놨던 리스트형태의 텐핑입니다. 일단 모바일 기반으로 제작이 되어있기 때문에 기존에 제 블로그로 들어오셨다면 이런식으로 글 제일 아래부분에 표시되었을꺼에요.텐핑에 광고를 집행하는 입장이라면 제가 예전에 썻던 블로그 글 한번 살펴보세요. 분명 클릭이나 유입은 확실히 잘되고 있는게 분명합니다.
2015/10/18 - [IT] - 텐핑, 누구나 광고하고 공유해서 밥값 벌게 도와준다
그랬을 때 제가 얻은 수익입니다. 물론 제 블로그 방문자가 1,000명을 넘지않기 때문에 애드센스도 수익자체가 적지만 클릭이 이루어지지 않는 날도 있으니 리스트형태는 블로그에서 정말 적용하면 안되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게 바로 큰형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어요. 동영상 클릭, 후원, 설치 등 다양한 액션이 가능한 편입니다.
그랬을 때 수익인데요. 아까위에서 보셨듯 현저하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죠? 제가 일단 드릴 수 있는 팁은 리스트형태보다 큰형태(동영상 등의 액션이 가능한)의 광고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시켜놓으셔야 합니다. 솔직히 클릭당 비용이 너무 낮기 때문에 당장은 큰 수익을 블로거들이 가져 갈 수 없는 측면이 강합니다. 그렇기에 현재 소문박스를 블로그에 계속 설치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무언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현재는 블로거들에게 텐핑을 이용해야 하는 당위성이 별로 없게 되는 것 같어요. 제가 다르게 생각했을 때 클릭 추적이 가능하다면 티스토리 블로거들과 광고를 집행하는 사업주와의 연결고리를 텐핑이 충분히 할 수 있을것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러면 실제 액션에 대한 트래픽이나 데이터를 더 많이 모아줄 수 있을터이고 블로거들도 왜? 텐핑을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것 같어요. 저정도 되는 블로거가 7~8클릭정도를 유발할 수 있다면 나중에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오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