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그러는지는 모르겠지만 애드센스를 콘텐츠 별로 추척이 불가능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직 수익이 그리 많지는 않기 때문에 적용할 필요성까지 느끼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미리 해놓으면 내가 쓴 글마다 사용자들의 반응을 확인 할 수 있으니 URL 채널 트래킹을 걸어놨습니다. 만약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시작한지 오래되었고 애드센스 적용을 통해 과연 어떤 글에서 수익이 많이 나는지 궁금하다면 필수적으로 해놔야 할것입니다.
일단 애드센스 들어가서 [콘텐츠] - [URL 채널]을 들어가게 되면 저와는 다르게 빈 공간이 있습니다. 최대 500까지 추가해서 액션을 확인 할 수 있어요. 나중에 글이 500개가 넘어간다면 미리 적용된 채널을 제거해야겠지요.
이렇게 새 채널을 하나씩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처음에 무식하게 1개씩 수작업으로 50개를 추가했었거든요. 그건 정말 바보짓이라는 것을 깨닫고 영리한 방법을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엑셀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따로 메모장에 붙여넣으실 필요 없이 그냥 드래그 하셔서 복사 붙여넣기 하면 되요.
그러면 이런식으로 깔끔하게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가 완료되게 되면 개별 콘텐츠마다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페이지 RPM, 노출 RPM 그리고 예상 수입까지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어 블로그 전략을 어떻게 짤것인가를 좀 더 생각해볼 수 있는것이지요.
저의 1주일간 미미한 수익인데요. 아마 콘텐츠를 추가적으로 늘리게 되면 내 블로그를 어떤식으로 운영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것 같어요. 아무래도 수익이 많은쪽의 콘텐츠를 올리는것이 이득인거잖아요. 만약 애드센스 URL 채널 적용시키지 않으셨다면 꼭 해놓으셔서 페이지뷰와 수익을 추적하세요.
2015/10/27 - [블로그 팁] - 크롬으로 애드센스 수익 쉽게 확인 하는 방법
2015/10/06 - [블로그 팁] - 구글 애드센스 사이드바 적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