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리킴



 얼마전에 티스토리에서 소셜댓글 플랫폼 중 하나인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새로운 버젼으로 지원한다는 공지글이 올라왔습니다. 안 그래도 소셜 미디어 시대라서 로그인도 회원가입을 하는게 아니라 기존에 사용하는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의 아이디를 이용하여 로그인 하는데 댓글도 티스토리 플랫폼에서 벗어나야지 라고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공식적으로 지원을 해준다니 안 쓸 이유가 없겠죠? 만약 외국인을 타겟으로 하는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하신다면 DISQUS를 설치하면 되겠지요.



 망설였던 가장 큰 이유중 하나가 우리나라에서 아직 소셜댓글 방식이 정착화 되지 않았다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 언론사 사이트를 가게 되면 다들 페이스북으로 로그인 해서 많이들 댓글 다시더라고요. 그렇게 된다면 플러그인을 설치 안할 이유가 없는거겠지요.



 어떤 스킨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플러그인을 설치했을 때 제대로 되는지가 조금씩 다른 것 같은데요. 제가 설치한 webdir블로그의 CCZ-CROSS 스킨에서는 무리 없이 설치 되더라고요. 그렇게 적용이 어렵지 않았는데 댓글창이 엄청 풍요로워진 것 같어 기분이 좋습니다. 라이브리 설치를 위해서는 data-uid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그럴려면 라이브리 가입은 필수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지적하듯 현재 라이브리의 유일한(?) 단점은 댓글을 티스토리 내에서 댓글 확인이 불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설치되는 플랫폼이 다양해지면서 과연 이게 나에게 불편한 사항으로 다가올지 아니면 편하게 느껴질지는 더 사용해봐야겠네요. 예전에는 속도도 상당히 느렸다고 하는데 이번 버전에는 비동기 방식으로 페이지로딩과는 전혀 상관없기에 블로그가 느려질 염려는 없다고 하네요.



 이런식으로 개인 사이트를 등록하고 코드 발급을 신청하시면 바로 발급이 진행됩니다. 개인 사이트가 아니라면 1500PV 이상일 때에는 유료 서비스로 전환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 애드센스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 블로그 애드센스는 많은 사람이 들어와도 댓글 시티버젼에 경우에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



 CITY FREE 버전으로 가입을 해서 티스토리에 본격적으로 설치 적용을 위해서 data-uid 확인을 합니다.



 코드관리에 들어가보시면 설치코드에 심어져 있기도 하고요. 잘 모르신다 하시면 오른쪽에 있는 Copy Data-uid를 누르셔서 id를 복사 하시면 됩니다. 스킨에 따라서 100% 스킨 적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설치 코드를 제공하는데요. 아시는 분들은 직접 넣으셔서 설치 하셔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간편하게 제공되는 플러그인으로 설치를 마쳤네요.




 설치는 상당히 간단합니다. 제가 써놓은 곳에 코드를 입력하고 댓글이 2개나 있는건 불편하니 과감하게 티스토리 댓글숨김 버튼을 눌러줍니다. 확실히 지원해주지 않을꺼라면 플랫폼에 종속적인 블로그 서비스는 최악이기 때문에 티스토리의 결정은 완전 찬성하는데요. 이제 라이브리가 서비스를 잘해주기만을 기도하는 수밖에는 없겠네요.



 적용은 바로 되고 모바일에서도 문제없이 나오더라고요. 심지어 반응형의 형태로 지원하기 때문에 PC에서 100% 지원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이라고 한다면 댓글을 라이브리 홈페이지에서 봐야 한다는 것인데요. 이것또한 익숙해지겠지요? 그래도 라이브리를 설치한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에 맞춰서 지원을 잘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이상 라이브리 설치 후기 였습니다.


댓글 로드 중…

블로그 정보

정리킴 - 직장인부스트

자바 배우는 중

최근에 게시된 글